프랑스의 유학생 유치 계획
프랑스 유학에 대해 정부계획 기사를 읽고 일부 번역한 내용입니다. 방금 The Local Fr 에 올라온 기사인데, 관련링크로 유학생들은 누구인지, 어디서 공부하는지 등의 내용도 기사 하단에 첨부되어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프랑스 정부는 단순한 비자 절차와 대학 등록금 개혁 등 유학생을 프랑스로 유치하기 위해 일련의 조치를 취할 준비를하고 있습니다. 프랑스는 유학생을위한 세계에서 네 번째로 인기있는 나라이며 매년 수천 명의 미국인, 영국인 및 호주인이이 곳에서 공부하고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34만 3천명에 달하는 프랑스 유학생의 수는 2010 년과 2015 년 사이에 8.1 % 줄었다는 보도가 있네요.
그리고 최근 몇 년 동안 이러한 수치가 개선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에두아르 필립 프랑스 총리는 유학생들에게 프랑스 대학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기위한 일련의 조치를 발표 할 준비를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더 많은 학생들을 끌어 들이기 위해 노력했으며, 특히 대학에서 영어로 더 많은 과목을 가르 칠 수 있도록 노력하는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교환학생, 유학생의 신분으로 프랑스 대학에서 정치, 인문 등을 공부하고 있는 친구들도 전공 과목중 최소 1개는 영어로 수업을 듣는다고 하더군요. (도강 욕심 납니다)
- <VISA > 비자
국제 학생들이 프랑스에서 공부하기 위해 관련 허가를받을 수 있도록 비자 절차를 '간소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간소화'의 수치가 어느정도인지는 모르겠으나 느리고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프랑스 행정에 몇년간 치이며 사는 사람으로서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네요.
- <Scholar Fee> 수업료
프랑스 정부는 현재 프랑스에있는 약 10 만명의 유학생을 대상으로하는 EU 외의 학생들을 위해 프랑스 대학에서 학비를 개혁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미국에 비해 1/10, 또는 더 싼 학비 수치가 보통입니다만 더 내린다니 공부할 맛 날 듯합니다. 실제 저도 프랑스에서 살 계획을 세우게 된 계기가 비교적 저렴한 학비였어요. 소르본, 여러 파리 시립대, 리옹 시립대 등 유명한 학자와 교수진들이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학생들과 열띈 수업을 펼치고 있죠.
- <Scholarship> 장학금
동시에, 장학금 프로그램은 지금까지 어떻게 수행 될지에 대한 세부 사항은 없지만 장학금 프로그램은 "상당히 강화 될 것"입니다. 이 외에 국가에서 보조하는 월세보조비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적게는 100유로에서 180유로 상당을 매달 지급받음) 까지 합해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 <Campus Langue> 해외 프랑스어 캠퍼스 확대
프랑스는 또한 프랑크 - 튀니지 대학과 마찬가지로 대학들이 해외에있는 캠퍼스의 수를 늘릴 계획이며 2019-2020 년에 Emmanuel Macron 프랑스 대통령이 발표 한 지중해 (UFTAM)를 발표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프랑스는 대다수의 아프리카 학생들을 계속 끌어 들이고 있지만 해외 대표로 성장함으로써 아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 다른 지역의 학생들을 유치 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해요.
이 외에도 한-프랑스 대사관에서의 장학금, 보조금, 생활법률 유학생 설명회, 어학연수 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프랑스 유학에 관련해 찾아볼 수 있는 소스는 많습니다. 유학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요소로 언어와 전공을 살리는 것으로 꼽을 수 있는데, 이런 정부의 계획이 유학을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https://kr.ambafrance.org/-%ED%95%9C%EA%B5%AD%EC%96%B4-
주한 프랑스 대사관 홈페이지
http://overseas.mofa.go.kr/fr-ko/index.do
주 프랑스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
http://www.francezone.com/xe/home
프랑스존 닷컴 (프랑스 한인 커뮤니티)
https://www.thelocal.fr/20181113/how-france-plans-to-attract-more-international-students
기사 출저 The local f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