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기본 테크닉 책 추천, Jazz Mode d'Emploi 'Technique de Base'
이론 입문책
재즈를 입문하는 학생들이 제게 책을 추천해달라고 할때 전 가장 구하기 쉽고 기본적인 테크닉이 잘 담겨있는 Philippe Baudoin 의 Jazz Mode d'emploi Volume 1를 알려주곤 합니다. 재즈의 구조와 화성학, 블루스&부기우기 등 가장 기초적인 이론과 화성이 잘 나와있습니다.
시창 청음, 테마 파악, 가사 연구, 리듬 등 재즈의 요소들을 모두 아우르고 있는 전반적인 책이라기 보단 몇가지 가장 기본적 테크닉 (불어로는 technique de base) 의 이론을 집중해 잘 설명해주는 책입니다. 재즈 기본 용어도 맨 처음 나와있으니 재즈 초보들에게 딱인 책이죠?
처음 서점에서 이 책을 보고선 학생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책일것 같아서 고민않고 사 들고왔는데 집에서 시간이 날때 틈틈히 읽어보니 다시 학부때로 돌아간 것 같은 초심을 돋궈주기도 합니다. 책을 읽지 않고는 추천할 수 없으니, 일단 구성과 내용을 봐야겠죠. 불어긴 하지만 어차피 이론과 화성학 위주로 공부할테니 설명은 구글번역을 돌리면 되는일 !
책 전부를 올릴수는 없지만 예를 들어 보자면 코드는 어떻게 구성이 되는지, 그리고 각 코드마다 어떤 모드 스케일을 쓸 수 있는지 나와있는 목차입니다. 간혹 난 이론은 빠삭하지만 연주가 안돼! 하시는 분들에게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특정한 코드진행이 어떤 저명한 곡에서 사용되는지 보여주는 것인데요. 노래를 들으면서 이 부분은 다른 어떤 노래의 진행과 비슷하구나 라고 생각은 늘 하지만 매번 적어놓을 수는 없어 늘 정리가 되지 않았는데, 고맙게도 꽤나 많은 곡의 리스트가 담겨있습니다. (몇백곡 정도..!) 굉장히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유용합니다.
한국을 방문할때는 일정상 짧은 시간을 머무는지라 간간히 들어오는 레슨 문의를 받아줄 수 없어 필요한 학생들에게 가끔 이 책을 사다주기도 하는데, 한국에서 해외 직구로 살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물론 한국에도 좋은 책들이 많겠지만, 저는 책은 다 소장하자는 욕심주의라서...
(오지랖 같지만) 혹 이 책을 정말 구하고 싶은 분은 아직 확실치 않지만, 제가 구입하여 한국 방문 일정에 조율하여 건네드릴 수 있을 듯 합니다. 정 구할 방법이 없다 하시는 분은 알려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