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해결하라ㅣ다정톡, 조찬호 박사, 녹색당, 씨리얼



 LAB2050 저널을 메일로 받아보는 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유튜브로도 다정톡 '다음세대 정책 토크' 인터뷰와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어 우리에게 필요한 정책실험 이야기를 선보입니다. 3일전 업로드 된 플랫폼 기업의 역할 영상을 보다가 전에 클립해둔 좋은 영상이 떠올라 공유합니다.

 백희원 녹색당 공동정책위원장과 김주온 기본소득청'소'년네트워크 활동가와 함께 녹색사회와 기후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기본소득에 대해 나누는 영상입니다. 노동시간과 기본소득의 관계, 노동시간이 생태에 미치는 영향, 기본소득이 기후변화 문제 대처에 도움이 된다?,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서의 기본소득 등 다양한 관점에서의 이야기를 나누는데요. 핵심을 짚는 영상이라 생각해 짧지 않지만 시청했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최근 보았던 Vegan Revolution - PD심채윤 채널에서의 기후위기 비상행동, 조찬호 박사에게 묻는 영상. OECD 국가중 탄소배출 증가율 1위. 기후위기에 가장 취약한 나라, 대한민국이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그린란드의 빙하가 녹으면 전세계 해수면을 6미터 높일 수 있는 물을 가지고 있다는데요. 남극에 있는 빙하까지 다 녹으면 해수면이 70미터 상승, 이는 인간 문명이 말살될 수 있는 위험이라고 합니다. 왜 채식 위주의 식단이 필요한지도 이야기 하는데요.

 이유로는 즉슨, 소고기 1Kg을 생산하려면 옥수수 16Kg을 먹여야하고 곡물 생산에 비해 16배 이상의 에너지가 필요한 사실은 모두 아시겠죠. 전체 경작지의 3분의 1은 소나 가축을 먹이기 위해 쓰이고 고기를 많이 먹을수록 자연을 더 파괴하는 것이라는 너무나 당연한 결론이 나옵니다. 육류생산을 위해 에너지를 엄청나게 소모하게 되기 때문에 따라서 고기를 줄이면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줄이게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실제로 유럽은 브라질에 경제 압박을 가하기 시작했고 소고기 수입 반대, 투자 자금을 회수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정책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기후변화 해결을 촉구하고 위험을 알리자는 취지로 녹색당에서는 오늘 2시, 혜화역에서 '기후위기 비상행동' 집회를 열렸는데요. 파리에 있는 저는 라이브로 시청했습니다. 기후위기 지금 당장 행동하라! 를 외치는 그들을 보니 다양한 감정이 복받쳐 올랐습니다. 9월 23일 뉴욕에서 개최되는 유엔 기후변화 정상회담에 맞춰 전세계 수백만 명이 기후위기의 현실을 알리고, 이에 맞서기 위해 행동하고 있습니다. 기후침묵은 깨져야 한다는데 강하게 공감합니다.





 기후가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 체감은 잘 안 되는 사람들을 위한 씨리얼의 친절한 영상입니다. 300만 년 지구 역사상 한번도 없었던 속도로 변하고 있다는 지구. 그 대가를 짊어질 사람은 화석연료를 마구마구 쓴 이전 세대도, 우리의 다음 세대도 아닌, 바로 우리. 실제 프랑스에서도 그렇고, 전세계 청소년들 사이에 기후변화 대응 촉구 시위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영상으로라도 미약한 인식이 조금이나마 깨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